페이지 정보
바른내과 980 0 2021-10-01 16:43:23본문
오늘의 주제는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과민성대장증후군으로 고생하는 분들은 이미 익숙한 주제겠지만, 아직 잘 모르는 분들께선 오늘 내용을 잘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이란 특별한 이상 없이도 만성복통 또는 복부 불편감, 배변 장애를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의 대표격이 설사인데요.
특별한 원인 없이 생기는 증후군이기 때문에 예방을 한다던가 완벽하게 치료한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현재까지는 장의 운동이상 혹은 감각이상, 면역체계 이상, 스트레스 등을 원인으로 보고 있으며, 이 밖에도 다양한 원인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은 소화기 증상이 대부분이며, 배변 장애, 복통, 복부팽만감, 대변 내 점액 등이 있으며
두통과 월경불순, 배뇨장애, 불안감, 초조함, 우울 등 신경계 이상으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나 특정 음식 섭취나 스트레스에 의해 악화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악화시키는 요인을 알고 있다면 자제하고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이 나타날 경우 가장 먼저 해 주셔야 할 것은 병원 방문입니다.
물론 다른 생화학적, 구조적인 문제가 아니기에 검사 결과로 나타나지 않으나 다른 원인이 있는지는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나 대장암 혹은 장질환 가족력이 있을 경우 기질적 질환 동반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혈액검사나 분변검사, 대장내시경 검사 등을 하게 되고,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에 따라 직장항문 기능검사나 대변배양검사 등의 검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치료는 심리적 불안과 갈등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장의 예민도를 낮추고 변비를 완화시켜주는 약물치료를 동반하기도 하고,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적당량의 운동 및 휴식도 권해드립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으로 고생하고 계시다면 의정부 바른내과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